※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 및 해당 제출 기간 외 제출 불가

기한 내에 미제출시에는 금학기 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을 엄수하기 바랍니다


※ 인쇄본(완제본)은 도서관으로 제출 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(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함)

제출처

제출서류

변경 전

변경 후

도서관

완제본 논문 제출

오프라인 제출

제출하지 않음

저작권동의서

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

온라인만 제출

학위논문 전자파일

온라인 제출

심사완료 검인서(인준지)

-

스캔본 별도 업로드

단과대학
 행정팀

학위논문 제출 확인서

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

출력본 제출

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

오프라인 제출

학위논문 속표지

오프라인 제출

심사완료 검인서(인준지) 사본

오프라인 제출

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

 


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안내


1. (도서관홈페이지)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: 7월 7일(월) ~ 7월 16일(수) 16:30


◈ 논문업로드 방법 (전체페이지 필독) ◈ 

     ☞ (클릭) https://library.korea.ac.kr/research/dcollection/info/


   가. 도서관 홈페이지의 「연구지원 → 논문작성가이드 → 학위논문작성및제출 → 학위논문 제출(dCollection)」 에 업로드

    - 원문 업로드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후 제출(동의필수)

    -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, [날인된 인준지 스캔본]은 [별도] 파일로 업로드

    -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출력 : 도서관 학위논문담당자의 검증완료 SMS/이메일 수신 후 논문제출사이트에서 확인서 출력

   나. 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 논문제목, 목차 등을 포함한 일체의 내용적 사항에 대한 교체는 불가함.

      ※ 단, 행정적 사항(제출자명, 심사위원명, 심사일, 제출일 등) 오류에 관해서는 학위논문 정정신청서 작성하여 정보대학 행정팀에 제출

   다. 학위논문 공표를 유보(비공개)하는 경우, 비공개신청서를 7/9(수) 13시까지 정보대학행정팀으로 제출

       ☞ https://info.korea.ac.kr/info/board/notice_grad.do?mode=view&articleNo=358791

   

2. (정보대학행정팀)학위논문 업로드 관련 서류 제출 : 7월 7일(월) ~ 7월 18일(금) 17:00

   가.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: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→ 도서관 확인 → 확인서 출력(2~3일 소요)

   나.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(붙임)_심사위원장 날인 必, 턴인잇(Turnitin) 디지털수령증첨부 고려대학교 도서관

   다. 학위논문 속표지 : 논문제목, 지도교수명, 제출일이 기재된 면

   라. 심사완료 검인서(인준지) 사본 :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팀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 확인 →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, 사본은 행정팀 제출

※ 학위청구논문 겉표지 일자 : 2025년 8월 / 속표지 일자 : 2025년 4월 / 심사완료검인서 : 2025년 6월

※ 위 서류는 학위청구논문 필수 제출서류이므로 미제출시 논문심사 합격을 취소함(지도교수에게 통보 및 시스템 불합격 입력)


3. 학위청구논문 일치여부 확인

   : 포털 입력된 논문제목, 도서관 업로드한 학위청구논문, 학위논문제출확인서,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검사확인서에 명시된

     제목이 일치해야함


4. 학위논문 정정 신청 절차

   가. 업로드 된 논문 원문은 변경 불가

   나. 제출자명, 심사위원명, 학과명, 심사일, 제출일 등 행정적 사항의 오류만 정정가능

   다. 학위논문정정원(붙임) 작성하여 정보대학 행정팀으로 제출